> 따사로이 현장스쿨

따사로이 현장스쿨|

[동이랑민이랑] 세 번째 주민리더 제안서 작성과 네 번째 제안서 피드백까지(2019. 09. 16(월), 2019. 09. 20(금))|

  • 신헤원
  • |조회수 : 70
  • |추천수 : 0
  • |2019-09-30 오후 10:10:26

세 번째 사업 참여(2019. 09. 16)

활동내용 : 새로운 주민리더 발굴과 관련하여 공인중개사분과 00고등학교에게 제안할 내용에 대해 구상함.

                또한, 구상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제안서를 작성해 봄.

 

1. 구상 내용

공인중개사 - 지역사회 도시 관련 연결다리, 복지 관련 간단 상담

00고 동아리와의 연계

 ex 1. 서울탐방동아리   지역사회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보고 이를 다른 학우들과 나눈다

 ex 2. 체육 관련 동아리   지역 노인분께 일정한 간격을 정하여 간단한 스트레칭을 가르쳐드리는 시간을 갖는다.

      

2. 제안서 구성의 이유


 


저는 계획서를 민관협력사업의 목적, 필요성(고등학교 제안서에만 등장), 기대효과, 전반적인 활동 계획, 구체적인 활동예시의 순서로 구성하였습니다.

 

제일 먼저 민관협력사업의 목적을 서술한 이유는 제안을 하게 된 기본 사업인 민관협력사업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고등학교 제안서에 작성된 필요성은 주민리더로써 고등학생들이 왜 참여를 해야 하는 지를 이해시키기 위한 의도로 서술되었습니다세 번째로기대효과는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점을 실제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작성하였으며  네 번째로전반적인 활동 계획을 넣은 이유는 민관협력 사업이 전반적인 틀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구체적인 활동 예시를 제시한 이유는 실제 활동 가능한 사업에 대해 가시적으로 제시해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순서적인 측면에서는 기존의 형태와는 조금 다르게 기대효과를 중간에 배치하였습니다. 이러한 순서 구조는 사업 참여의 긍정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의도였습니다.

      

3. 제안 과정에서의 어려움

고등학생의 사업 참여 필요성에 대해 논문에서 근거를 찾던 도중에 저는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는 것이 왜 필요한지, 개인화가 되고 있는 사회에서 공동체는 왜 필요한 것인지 그리고 현재의 개인주의는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특히 개인화 되는 사회에서 공동체가 왜 필요한 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컸습니다.

공동체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로 논문에서는 국가가 모든 부분을 담당할 경우 국가에 의해  속박되는 것일 수 있다는 말을 하면서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하지만 이전에 배웠던 내용에서는 이러한 생각은 복지정책의 확대를 반대하기 위한 근거일 수 있다는 의견또한 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그로인해 저는 공동체 사회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입장을 정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네 번째 사업참여(2019. 09. 20)

활동내용 : 작성한 제안서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받음. 또한, 작성과정에서 고민했던 내용에 대해 나눠보는 시간을 가짐.

      

4. 담당 선생님과의 피드백 후 느낀 점

선생님과의 피드백 과정에서 개인화 되는 사회에서 공동체가 왜 필요한 지와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저는 공동체라는 것이 왜 필요한 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었습니다그 중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복지관이 사라지게 되더라도 그 분들은 계속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복지관이 항상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을 수는 없기에 살아가실 수 있는 것을 만들어야 하고 이는 공동체라는 방식으로 구연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세 번째, 네 번째 사업 참여를 하며 느낀 점.

어떤 제안을 해보는 활동을 진행해본 적이 없었기에 제안서 구상을 하며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필요성을 서술하며 사업에 있어 내 자신을 설득시킬 정도의 필요성을 찾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이나 사업의 제안시 상대방을 납득시키기 전 내가 그것들을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 2

선생님의 기록을 보니 현재 진행하는 사업에 투입하는 것보다는 사업에 대해 탐구하는 시간이 더 필요했던 것 같네요..

제안서를 구성하기 전에 왜 해야하는지를 먼저 이야기 나눴어야 했는데 저의 불찰입니다..

많이 어려울 텐데 이해하기 위해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하고 있는 고민들은 주무관 만나기, 주민리더 만나기를 하면서 하나씩 풀어가면 좋겠어요.

다른 곳은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 자료를 요청하신 것처럼 필요한 것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얘기해주세요!

사업에 대한 선생님의 고민이 많이 나타나있네요. 사업에 참여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고민의 수준이 깊고, 자신의 생각으로 해답을 내리는 과정 또한 높은 수준이라고 느껴져 선생님의 역량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는 기록지인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 중에서 복지관이 사라지게 되더라도 그분들은 계쏙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작성한 부분은 저도 유사한 생각을 가진 사회복지사로서 선생님의 의견에 눈길이 갑니다.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선생님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신혜지 선생님과의 많은 대화를 통해 방향을 찾고, 직접 경험해보면서 자신만의 해답을 내려가는 시간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수 작성일
41 [로이]로이마켓 이후의 후속활동 기획과 로이 문화행사 기획(19.09.. new 임희진 1 2019.10.21
40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2편_ 구립신사1 어린이집(19.09.. [3] photo 윤태림 22 2019.10.13
39 [따사로이 현장스쿨] 워크샵 및 기관소개 (19.10.10) [1] 백승호 36 2019.10.11
38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1편_꿈동이 어린이집(19.09.20) [3] photo 윤태림 34 2019.10.07
37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2편_feat.구립신사1어린이집(19.. [3] photo 손재현 57 2019.10.03
[동이랑민이랑] 세 번째 주민리더 제안서 작성과 네 번째 제안서 피드.. [2] photo 신헤원 70 2019.09.30
35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1편_feat.꿈동이어린이집(19.0.. [3] photo 손재현 94 2019.09.26
34 [드림라이딩] 첫 사업 참여부터 두 번째 사업 참여까지(19. 09... [3] 김하겸 91 2019.09.23
33 [동이랑민이랑] 첫 사업참여부터 두 번째 문서작성까지(19. 08. .. [3] photo 신헤원 102 2019.09.17
32 (하반기)현장스쿨 4회기(19.09.02.(월)) / (19.09.0.. 이금필 87 2019.09.16
31 [로이]로이에 대한 이해에서 로이마켓실행까지의 기록(19.09.11(.. [3] photo 임희진 115 2019.09.11
30 [로이]사업 계획서 OT부터 로이마켓 기획 및 실행까지의 기록(19... [3] 박수정 103 2019.09.10
29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사업 시작 전 생각과 마음가짐 (19.08.28.. [3] 윤태림 132 2019.09.04
28 [생활복지실천캠페인] 끄적끄적 사업참여 전의 소소한 기록들...(19.. [3] 손재현 137 2019.09.04
27 (하반기)현장스쿨 3회기(19.08.22.(목)) 이금필 112 2019.08.23
26 (하반기)현장스쿨 2회기(19.08.21.(수)) 이금필 81 2019.08.22
25 (하반기)현장스쿨 1회기(19.08.16.(금)) 이금필 82 2019.08.20
24 현장스쿨 21회기(19.05.22.(수)) [1] 이금필 195 2019.05.25
23 현장스쿨 20회기(19.05.17.(금)) 이금필 131 2019.05.21
22 현장스쿨 19회기(19.05.10.(금)) 이금필 113 2019.05.21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