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사로이 현장스쿨

따사로이 현장스쿨|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1편_feat.꿈동이어린이집(19.09.20.(금))|

  • 손재현
  • |조회수 : 95
  • |추천수 : 0
  • |2019-09-26 오전 11:27:32

사업에 참여하는 각각의 어린이집들은 인사나누기 캠페인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을까?

 

사업에서 추구하고자하는 방향대로 잘 흘러가고 있는지,

원장선생님께서는 매개자 및 촉진자의 역할로서 잘 활동하고 계신지,

교사님들은 그런 원장선생님의 뜻에 따라 원아들과 잘 진행하고 계신지,

원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인사법을 스스로 선택해서 잘 실천하고 있는지,

그 진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기 위해,

직접 어린이집에 나섰습니다.

 

이번 주만만나기 1편은 꿈동이 어린이집과 함께합니다.

사업 참여 이후 첫 주민만나기이기도 했고, 외부로 나가서 직접 주민 분들과 소통하는 것 또한 처음이어서 설렘과 동시에 걱정에 휩싸이기도 했던 하루였습니다.

 

@걱정 하나,

어린이집의 원아들과 학부모님들은 예비 사회복지사의 위치인 저희들이 아직 낯섭니다.

@걱정 둘,

주민들을 대하는 방법이 아직 서툴러 미숙한 모습을 보인다면 복지관에서 주최하는 본 캠페인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지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이 모든 걱정들은 경험해보지 못한 것에서부터 몰려오는 두려움이었고,

그래 그럼 일단 한번 부딪혀보자! 하는 마음으로 활동에 임했던 것 같습니다.

 

꿈동이어린이집은 8월 중순부터 사업이 시작되어 캠페인이 활성화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어린이집임에도 불구하고,

원장선생님께서는 캠페인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도가 굉장히 높으셨고 따라서

교사님들과 원아들 모두 사업에 매우 잘 참여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 주민만나기 활동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내용

일정

시 간

내 용

수행인력

비 고

15:30~16:00

- 꿈동이어린이집 원장선생님과(매개자·촉진자로서의) 인터뷰 진행

* 담당사회복지사

-슈퍼비전 및 캠페인 진행

 

* 담당자

1) 주민과의 소통(인터뷰 진행)

2) 캠페인 진행과정 관찰

3) 사진·영상촬영

어린이집관계자와의 인터뷰 시 5개 이하의 질문으로 간단히 진행하되,

학부모와의 인터뷰 시 하원시간 혼잡 등으로 인한 상황을 고려하여 2개 이하의 질문으로 진행

하원시간

16:00~16:20

- 학부모(참여자로서의) 인터뷰 진행

- 원아 하원시간 동안의 안아주기 캠페인 진행과정 및 모습 관찰

- 사례품 증정

 


# 원장선생님께서는,,

인터뷰 질문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처음 어린이집을 들어설 때 입구 현관문에 붙여진 포스터를 보았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현관에 붙어져있는 걸 보니 주로 밖에서 진행되는지에 대해 궁금해져 여쭈었습니다.

 

캠페인 활동 자체는 주로 현관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죠. 처음 인사해야 효과적인 것 같아요.

짐정리 다하고서는 안녕하세요 하는 것 보다 처음 등원하자마자 활기차게 인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생각해서 이렇게 하고 있어요. 현관에는 복지관에서 준 큰 포스터를 붙여두고, 올라가는 계단이나 교실에는 아이들이 직접 색칠한 인사포스터를 벽에 붙여둬요.

 

(캠페인이) 자리가 잘 잡혀서 생활화가 됐을 때쯤엔 허그존을 한번 만들어보면 어떨까...이렇게도 생각해보고 있어요.

 

원장선생님의 이 말씀을 듣고 조금은 놀랐던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제안들 하나하나가 모여 결국 현재의 사업을 보완해나가거나, 내년 사업 반영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사업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의견과 목소리가 왜 그렇게 중요한가에 대해서도 이번 주민만나기를 통해 다시 깊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원장선생님께서는 학부모님들의 모델링을 상당히 강조하셨습니다. 또 하나의 제안도 덧붙여주셨습니다.


아이들과 (인사나누기 캠페인)하는 것 이외에,

부모님들께서 모델링이 잘 되어주어서 아이들이 그걸 보고 습관화가 될 수 있게. 그렇게 하는거죠.

어머님용 포스터도 따로 제작해서 모델링이 되어주면 그게 또 그대로 아이들의 참여로 이어질 수 있으니까요.

 

여기까지만 들어도 원장선생님께서 얼마나 이 사업에 열정이 있으시고, 아이디어들을 끊임없이 제안하기 위해 노력하시는지 단번에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웃나눔활동에 대해서도 아이들과 송편을 만들어서 이웃주민들에게 나눔행사를 하고 싶다고 복지관 쪽에 먼저 제안을 하신 것도 다 그러한 이유에서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전에도 사실 송편을 만들어서 (이웃주민들에게)나눔을 했었어요. 어린이집은 어쩔 수 없이 소란스럽잖아요. 이웃 주민분들에게 아이들이 직접 만든 요리를 나눠드리고 하면 그래도 예뻐하는 마음으로 너그럽게 용서해주지 않을까 해서..

근데 그냥 (송편만)받으시는게 아니라 오히려 사과같은거 집에서 가지고 나오셔서 아이들에게 나눠주고 하시더라고요. 생각보다 너무 이웃분들이 좋아하셔서 계속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죠.

 

이번에 (이웃나눔)활동 끝나고 아이들한테 물어봤더니 할머니 할아버지한테 직접 드리니까 너무 재밌었다, 즐거웠다

이런 반응이 많았어요. 생각했던 것보다 아이들에게 깊게 느껴질 수 있는 활동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뿌듯하더라구요.

 

여기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인사나누기 캠페인이 그저 인사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대 통합 프로그램의 차원에서도 꽤 의미가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었습니다.

신사1동은 미혼의 독거 어르신 분들이 많이 거주하고 계셔서 아이들을 보는 것을 매우 즐거워하신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아이디어에 착안해서 아직 이웃나눔활동을 진행하지 않은 다른 어린이집이나 11월에 하게 될 연합캠페인에 해당 아이디어를 응용해보는 것도 좋겠다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학부모님께서는,,

원장선생님과의 인터뷰처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지정된 공간에 앉아서 차분하게 진행된 것과 달리

학부모님과의 인터뷰는 사실 하원하는 아이들을 데리러오셨을 때, 원아가 준비하고 나오기까지의 아주 짧은 시간동안(1~2) 현관에 서서 진행하다보니 예상치 못했던 난관들에 부딪힐 때가 있었습니다.

 

사전질문지로 4개 정도의 질문을 준비했지만, 시간 관계상 2개의 질문만 하거나 그 마저도 못하고 한 질문만 할 수밖에 없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학부모님들께서 정신이 없는 와중에도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주민들과 처음으로 인터뷰를 하면서 느꼈던 거지만, 주민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성실히 답해주시는 분, 그냥 괜찮았어요.라고 하시면서 대답을 이어나가지 않는 분 등 정말 다양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학부모님들 모두가 어린이집에서 인사나누기 캠페인을 한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고 계셨다는 것이었습니다.

등원이나 하원할 때마다 아이들이 4가지 인사법 중 하나를 택해서 인사하는 것을 항상 보고 헤어지는 편이라고 말씀을 해주셨을 때

꿈동이어린이집에서 지속적으로 잘 활동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물론, 학부모님들도 캠페인의 취지와 실질적인 의미만 잘 알아주신다면 가정에서의 실천과 가정의 변화도 금방 이끌어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로 그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이었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캠페인에 대해 조금 더 관심 가져주시도록, 아이들만 참여자가 되는 것이 아닌 부모님들도 참여자가 되어 아이와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자꾸만 격려하고, 자꾸만 제안하고, 자꾸만 홍보하고,,,하는 것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첫 주민만나기여서 이 부분이 다소 부족했던 것 같아 아쉽습니다.

다음 주민 만나기 때는 이 점을 좀 신경 쓰면서 임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

 

# 원아들은,,



.........................................................................................

 

# 주민만나기를 마치면서,,

사실 기관에 따라서도 캠페인에 대한 반응과 속도가 제각각 다를 것이지만,

꿈동이 어린이집에 다녀온 후 느낀 것은 원장선생님께서 가지고 계신 가치관과 캠페인의 실질적인 의미가 너무 잘 맞는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그저 인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아이들이 직접 본인이 선택해서 실천하는 것에서 느끼는 기쁨과 즐거움, 그리고 그것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인사의 중요성이 더더욱 강조될 필요성이 있다는 것에는 원장님도 담당자도 똑같이 느끼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설렘과 두려움이 동시에 공존했던 첫 주민 만나기였지만

주민들의 말씀 하나가 열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하루였습니다.

하루하루 주민 만나기를 계속 해나가면서 더욱 많은 생각과 깨달음을 얻고 배워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3

이제 주민만나기를 시작하셨네요!


과정기록지를 정말 잘 작성하셨어요. 선생님의 글을 읽어보면 담당자가 어떠한 고민점이 들었고, 주민만나기를 통해 얻은 정보를 차후 어떻게 활용할지,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지... 활동이 머리속에 그려질 정도로 하나의 재미있는 이야기가 되도록 잘 표현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처음해보는 주민만나기라 어려운 점이 많았을텐데 아이들이 어떤 인사법을 많이 했는지 관찰해서 작성하신 부분과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할에 대해 고민해본 점까지... 사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모든 활동을 내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참여하는 적극적인 행동에 큰 강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어린이집 원장선생님의 성향도 있겠지만 캠페인의 활성화되기까지 담당자의 많은 노력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반기에는 재현 선생님의 적극성이 지역 내 다른 어린이집의 적극성을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져봅니다.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첫 주민만나기 기록!

주민만나기는 일상적으로(비의도적) 이루어지기도 하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해요.

더불어 명확한 의도(목적)을 가지고 만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해요.


이번 주민만나기 진행에 앞서 세부 계획안도 작성해보고

태림선생님과 함께 누구를 만나고, 어떤 질문을 해야할지 고민하며 사전 질문지를 열심히 작성해온 모습을 보며

현장사회복지사 못지 않게 본 사업에 대해 고민하고, 관심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대상별(어린이집관계자 / 학부모) 질문지도 적절히 잘 준비하신점 칭찬드려요 :)

처음인만큼 많이 떨렸을텐데, 주도적으로 잘하셨어요.

시간 관계상 꼭 물어보고 싶은 질문을 추리고, 번외 질문 드리는 여유도 잘 보았습니다 ^^


그리고 함께 동행한 저도 가물가물했던 내용, 상황들이 생생하게 잘 기록되어 있네요.

선생님의 강점 중 하나는 누구나 읽기 편하게 글을 잘 쓰세요 :) 본문만 보아도 선생님의 생각과 의도가 잘 전달된답니다. 또한 어린이집 관계자 또는 주민과 나눈 대화 속에서 의미를 찾고, 생각을 정리한 노력의 흔적이 보이네요. 잘하셨습니다.   

글쓰기(기록), 생각정리, 의도파악 등 모두 사회복지사로서 중요하고, 필요한 부분인데 잘 하고 계시니,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위 어린이집 원장님의 경우 본 캠페인 취지를 잘 이해하고, 실천하고 계셨죠? 

이야기 나눈 것 중 아이 뿐 아니라 학부모님도 실천할 수 있는 방안(학부모용 포스터 제작)도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였던 것 같아요.

이렇게 현장에서는 일상적으로 주민만나기를 하며 사업에 필요한 자료 수집 또는 반영(적용)해 볼만한 것을 얻기도 해요. 기록 잘보았습니다. 나중에 그 동안의 기록을 모아서, 공통점 등을 함께 살펴보아요. ^^ 고생하셨습니다!!!!!

무엇이든지 처음의 경험이 중요해요.

이 사업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 기관으로 다녀올 수 있게 실무담당선생님이 잘 컨택을 해주셔서 성공의 경험을 하고 오셨네요. 

사전 준비도 체계적으로 잘 하고 가신 것도 있어서 좋은 성과를 잘 담아오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모든 사업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근간이 되는 것이 지역조사활동으로 지역을 아는 것을 문헌탐색(통계나 자료)을 통하거나 지역을 돌아보거나 거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주민만나기에요. 주민을 통해 욕구탐색, 이슈확인 등을 할수있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오늘 그 첫발을 잘 떼신 것 같아 잘하셨다고 지지해드리고 싶습니다. 


실천과정과 생각을 글로 정리하여 올려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수 작성일
41 [로이]로이마켓 이후의 후속활동 기획과 로이 문화행사 기획(19.09.. new 임희진 1 2019.10.21
40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2편_ 구립신사1 어린이집(19.09.. [3] photo 윤태림 22 2019.10.13
39 [따사로이 현장스쿨] 워크샵 및 기관소개 (19.10.10) [1] 백승호 36 2019.10.11
38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1편_꿈동이 어린이집(19.09.20) [3] photo 윤태림 35 2019.10.07
37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2편_feat.구립신사1어린이집(19.. [3] photo 손재현 57 2019.10.03
36 [동이랑민이랑] 세 번째 주민리더 제안서 작성과 네 번째 제안서 피드.. [2] photo 신헤원 70 2019.09.30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주민만나기 1편_feat.꿈동이어린이집(19.0.. [3] photo 손재현 95 2019.09.26
34 [드림라이딩] 첫 사업 참여부터 두 번째 사업 참여까지(19. 09... [3] 김하겸 92 2019.09.23
33 [동이랑민이랑] 첫 사업참여부터 두 번째 문서작성까지(19. 08. .. [3] photo 신헤원 102 2019.09.17
32 (하반기)현장스쿨 4회기(19.09.02.(월)) / (19.09.0.. 이금필 87 2019.09.16
31 [로이]로이에 대한 이해에서 로이마켓실행까지의 기록(19.09.11(.. [3] photo 임희진 115 2019.09.11
30 [로이]사업 계획서 OT부터 로이마켓 기획 및 실행까지의 기록(19... [3] 박수정 103 2019.09.10
29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사업 시작 전 생각과 마음가짐 (19.08.28.. [3] 윤태림 132 2019.09.04
28 [생활복지실천캠페인] 끄적끄적 사업참여 전의 소소한 기록들...(19.. [3] 손재현 137 2019.09.04
27 (하반기)현장스쿨 3회기(19.08.22.(목)) 이금필 112 2019.08.23
26 (하반기)현장스쿨 2회기(19.08.21.(수)) 이금필 81 2019.08.22
25 (하반기)현장스쿨 1회기(19.08.16.(금)) 이금필 82 2019.08.20
24 현장스쿨 21회기(19.05.22.(수)) [1] 이금필 195 2019.05.25
23 현장스쿨 20회기(19.05.17.(금)) 이금필 131 2019.05.21
22 현장스쿨 19회기(19.05.10.(금)) 이금필 113 2019.05.21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