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사로이 현장스쿨

따사로이 현장스쿨|

[로이]사업 계획서 OT부터 로이마켓 기획 및 실행까지의 기록(19.09.10(화))|

  • 박수정
  • |조회수 : 27
  • |추천수 : 0
  • |2019-09-10 오후 7:23:29

1.로이사업에 대해 알아가는 단계

**사회복지사님의 사업 계획서 OT를 통해 로이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로이는 쉽고 재미있는 나눔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을 시작으로 후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변화시키고, 조직화 활동을 통한 다른 형태의 돕고 나누는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이 활동은 부담 없이 참여가 가능하고, 쓰지 않는 물건들을 복지관에 기부함으로써 나눔을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나눔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일리지를 통해 나에게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도 있었습니다.

 

로이사업에 대해 알아가면서 어렵게만 느껴지는 나눔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나눔이 후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부문화는 일방적인 것이 아닌 쌍방향으로, 서로 돕고 나누는 지역사회가 형성되길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2.로이마켓 구상 및 계획

1). 아이디어 회의: 로이마켓에서 진행할 활동으로 기부자에게 감사 인사하기(메모지), 나눔에 대한 카드 뉴스 나눠주기, 캠페인 활동, 퀴즈 등이 나왔습니다.

캠페인과 카드 뉴스는 바쁜 상황 속에서 진행되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메모지와 퀴즈로 총 2가지로 결정되었습니다.

-메모지: 달 안에 메모지를 채우는 형식으로, 나눔과 로이에 대해 생각해보고 적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기부자 개인에게 전달하여 나눔의 기쁨을 드리고자 했으나, 개인에게 적기도 힘들고 많은 인파속에서 진행되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퀴즈: 가로, 세로 퀴즈에서 O, X 퀴즈 형식으로 로이를 알리도록 합니다. 가로 세로 퀴즈 역시 오랜 시간이 걸리는 점, 어르신이 많다는 점, 문제가 어렵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보다 간단한 O, X 퀴즈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아이디어를 낸 부분에서 김**복지사님의 피드백을 받아 하나하나 수정해나갔습니다.

 

2). 전화회의: 함께하는 팀원과 여러 가지 논의하며 달 시안, 퀴즈, 제목, 홍보 포스터 등을 완성해나갔습니다. 서로 많은 이야기를 하다 보니 문제점들을 발견하게 되고, 하나하나 수정해나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좋은 아이디어가 나면 적어두었고, 이를 활용하여 홍보 포스터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제목은 나눔을 채우다’, ‘로이를 알리다로 결정하였고, 광고 패러디를 활용하여 홍보 포스터가 결정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로이마켓 이후에 진행해보고 싶은 활동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로이마켓 준비단계

1). 달과 홍보 피켓 완성: 필요한 재료결정과 만들기까지 저희의 의견이 반영되었습니다.

2). 비회원에게 로이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홍보물 6단계를 참고하여 멘트를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달은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주기를, 퀴즈는 할인 쿠폰을 받기 위한 수단이 아닌 로이에 대해 알리는 방법이 되길 바라며 준비했습니다.

 


4.로이마켓 당일진행

퀴즈(로이를 만나다)와 메모지(나눔을 채우다)를 진행했습니다. 비회원들에게 로이 6단계를 설명한 뒤 퀴즈와 메모지를 작성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었습니다. 로이마켓이 진행되기 전에는 메모지에 예시로 몇 가지를 등을 적어놓으며 주민 분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로이를 어떻게 설명하고, 달을 채우도록 유도할지 고민하며 준비했습니다.

로이마켓이 진행되면서 어색하기도 하고 생각보다 설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점차 수월해지면서 나중에는 카페에 앉아 쉬고 계시는 분께 다가가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이 날 오신 분들은 비회원이 많았는데, 걱정했던 것보다 궁금해서 다가와 로이를 알아가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일반 바자회와는 차이가 있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했던 이번 행사를 통해 로이를 알리고 나눔에 동참하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댓글 3

현장스쿨 사업 매칭 이후 가장 바쁘게 활동을 한 사업인 것 같습니다. 글 속에서 바쁘게 마켓을 준비한 것이 잘 나타나있네요. 담당 사회복지사에게 많은 피드백을 받기도 하고, 팀원과 전화 회의를 하며 맡은 역할을 더 잘해내기 위한 노력들이 참 훌륭합니다.

 

글에 선생님이 로이에 참여하고, 마켓이 진행되기까지의 과정이 어떠했는지 잘 나타내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어떻게 준비가 되었고, 진행을 했는지 그림이 그려집니다.

 

글을 모두 읽고 들었던 생각 몇 가지를 적어봅니다.

 

먼저 전체적인 글이 너무 과정기록에 충실한 느낌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글을 구성하고, 사실 위주키워드 중심으로 글을 적다보니 회의록이나 평가서에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글 구성을 이야기체로 작성하되 그 안에서 키워드를 부각시켜보는 방법으로 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그리고 조금 더 선생님의 생각이나 고민되었던 것이 무엇이었고, 어떻게 해결해갔는지를 자세히 적어주면 좋을 것 같아요. 글의 중간에 달 안에 메모지를 채우는 형식’, 글의 말미에 일반 바자회와는 차이가 있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했던에 작성된 부분에서 궁금증이 생깁니다. 많은 모양 중에 달을 선정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일반 바자회와는 어떤 차이를 기대하고 진행했을까? 등의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인 과정을 나타내는 것과 더불어 담당자의 생각을 조금 더 자세하게 적어본다면 더 재미있는 글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성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최초에 선생님들께 말씀드린 사업에 대한 방향(단순한 후원금마련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 서로 돕고 나누는 관계를 형성하고 지역사회에 나눔문화가 확산되는 방향)에 대해 이해도 높음을 알수있는 글입니다.

    

사업계획부터 진행까지 많은 고민을 한 것이 느껴졌습니다. 좁게는 담당자인 저에게, 넓게는 지역주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사업을 준비하며 복지관의 미션과 비젼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사업을 구상하는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자유로움을 주었던만큼 부담감과 걱정이 많았을텐데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고민하며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모습에 놀라웠습니다.

      

글을 읽으며 다소 아쉬웠던점이 있다면, 선생님의 계획부터 진행까지의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좋겠습니다. 계획에서 선생님과 저와 함께 나눴던 대화,고민들을 구체적으로 녹여내고, 진행간에 주민들과 소통했던 것과 어려웠던 고충이 무엇이였고 그것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갔는가? 등을 풀어내는 걸 말합니다.

  

차후 기록에서는 위에 것들을 반영하여 작성부탁드리고, 그리하였을때 선생님에게 더 건강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로이사업에 참여하면서 가장 바쁘고, 많은 활동일정을 훌륭하게 소화해주어서 감사드리고, 앞으로 함께 할 일정이 더 기대됩니다!

로이사업에 대한 이해가 빠르시네요. 담당자의 설명이 명쾌했나봐요 ㅎㅎ

사업의 일정상 타 사업에 참여한 학생들보다 먼저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셨는데 개인적인 어려움은 없으셨는지 궁금하네요.

홈페이지에 과정기록이라는 것을 처음 작성하셨을텐데 너무 잘 작성하셨습니다.

글이라는 것이 써볼 수록 늘어나는 것이니 부담갖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로이마켓 준비하고 진행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수 작성일
33 [동이랑민이랑] 첫 사업참여부터 두 번째 문서작성까지(19. 08. .. [2] photo 신헤원 17 2019.09.17
32 (하반기)현장스쿨 4회기(19.09.02.(월)) / (19.09.0.. 이금필 16 2019.09.16
31 [로이]로이에 대한 이해에서 로이마켓실행까지의 기록(19.09.11(.. [3] photo 임희진 35 2019.09.11
[로이]사업 계획서 OT부터 로이마켓 기획 및 실행까지의 기록(19... [3] 박수정 27 2019.09.10
29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사업 시작 전 생각과 마음가짐 (19.08.28.. [3] 윤태림 40 2019.09.04
28 [생활복지실천캠페인] 끄적끄적 사업참여 전의 소소한 기록들...(19.. [3] 손재현 44 2019.09.04
27 (하반기)현장스쿨 3회기(19.08.22.(목)) 이금필 58 2019.08.23
26 (하반기)현장스쿨 2회기(19.08.21.(수)) 이금필 50 2019.08.22
25 (하반기)현장스쿨 1회기(19.08.16.(금)) 이금필 49 2019.08.20
24 현장스쿨 21회기(19.05.22.(수)) [1] 이금필 165 2019.05.25
23 현장스쿨 20회기(19.05.17.(금)) 이금필 113 2019.05.21
22 현장스쿨 19회기(19.05.10.(금)) 이금필 100 2019.05.21
21 현장스쿨 18회기(19.05.08.(수)) 이금필 80 2019.05.21
20 현장스쿨 17회기(19.05.06.(월)) 이금필 76 2019.05.21
19 현장스쿨 16회기(19.05.03.(금)) 이금필 74 2019.05.21
18 현장스쿨 15회기(19.05.01.(수)) 이금필 78 2019.05.21
17 현장스쿨 14회기(19.04.16.(화)) 이금필 82 2019.05.21
16 현장스쿨 13회기(19.04.12.(금)) 이금필 67 2019.05.21
15 현장스쿨 사회복지 현장 방문(19.03.28.~04.11.) 이금필 60 2019.05.21
14 현장스쿨 12회기(19.04.10.(수)) 이금필 167 2019.04.19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