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사로이 현장스쿨

따사로이 현장스쿨|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사업 시작 전 생각과 마음가짐 (19.08.28(수))|

  • 윤태림
  • |조회수 : 41
  • |추천수 : 0
  • |2019-09-04 오후 10:21:06

이 캠페인을 선택하기 전 다른 복지관에서 노인의 우울감을 없애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도움을 주는 그런 캠페인을 꾸준히 해왔었습니다.

근데 그럴 때마다 항상 느낀 점들이

프로그램을 하는 그 순간에만 우울감이 없어지고 일상생활 안에서 우울감이 과연 없어질까라는 생각이 항상 들었습니다.

 

그래서 캠페인에 대해 생각이 들었던 것은

캠페인은 일회성이라서 꾸준히 이어나가기는 힘든 사업이구나..”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강** 사회복지사님이 들어오셔서 생활복지실천 캠페인을 설명을 쭉 하시는데 홈페이지에서 봤을 때부터 흥미를 가지고 있었어서 더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선생님이 생활복지실천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고 신규 어린이집도 매칭에 성공했다는 말에 호기심이 생겼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복지관 미션과 비전 중에 하나인 관계망 사업과 연결되어 있고 이번년도에는 은평형 사회보장증진사업이 새로 도입되서 민관협력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으로 더 확장되었어요~”

 

이 말을 듣고 너무 놀랐던게

그저 생활복지실천캠페인일 뿐인데 변화가 일어나고 사업이 더 확장될 수도 있구나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이런 변화와 확장된 사업을 보면서 캠페인에 대한 인식이 확 바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복지관의 미션 및 비전중에서 가장 근접해 있고 새로 확장된 사업을 직접 옆에서 경헙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이 사업은 복지관의 색깔과 잘 맞는 것 같기에 무조건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예전부터

기회가 된다면 사회복지사 일을 전반적으로 다 참여해볼 수 있길 바라며..!”라는 생각을 했는데 이 캠페인을 하면서 전반적인 사회복지사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생각이 복합적으로 합쳐져서 생활복지실천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이 왜 필요하고 중요할까??’

강** 사회복지사님이 사업 소개를 하면서 생각을 했었을 때 실제로 하고 있는 인사캠페인을 예를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실제로 생각했을 때

우리 주변에서는 인사를 많이 하나?’ 이 부분이 가장 먼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생각해보니 요즘에는 아파트를 살던 주택에 살던 인사를 잘 안한다라는 뉴스를 어디선가 봤던 걸로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다보니까 이웃들을 경계하는게 더 많아진 것 같고 철저히 개인주의로 많이 바뀌게 된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웃들이 무슨 행동을 했을 때

왜 이러는거지?’ 혹은 무슨 의도가 있어서 이러는거 아니야??’

이런 식으로 이웃들을 잘못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이웃들과 인사를 자주 했던 시절의 경우를 부모님에게 들었을 때

인사도 많이 하고 이웃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이 있었지~”

이 말을 듣고 저는 인사를 하게 되면 이웃들과 친해질 뿐만 아니라 이웃들과의 사회가 활성화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생활복지실천캠페인을 하게 되면 이웃들과 친해질 뿐만 아니라 정보공유라는 좋은 점들이 많이 생겨나는 것 같아서 이 캠페인은 꾸준히 해야되고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다른 복지관에서는 어떤 캠페인을 할까?’

생활복지실천캠페인이 흔한 사업이 아니기에 실천 중인 인사 캠페인을 중심으로 실제 사례를 살펴봤습니다. 인사캠페인을 실제로 진행한 복지관을 찾아보니 대부분 일회성으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시로 초등학교나 중학교로 가서

인사를 잘합시다라는 문구와 내가 먼저 인사하면 행복해집니다라는 문구들을 사용해서 내세워 등굣길이나 하굣길에라도 인사를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군데 찾아보니 인사캠페인을 1년동안 꾸준히 진행해온 2개의 복지관을 찾았는데 인천서구노인복지관과 고양시문촌7종합복지관이었습니다.


인천서구노인복지관은 17년도부터 18년도까지 어르신들과 함께 인사캠페인을 같이 진행했습니다. 인사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아파트와 연계시켜서 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17년도에는 캠페인의 대상이나 방법에 제한을 두지 않고 경험하는데에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18년도에는 어르신들을 일상생활 안에서의 복지를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하셨습니다.

17년도에는 경로당에 계시는 어르신들과 함께 아파트 내에 어떤 주민이든지 가서 1+1인사쪽지 활동으로 인사가 힘들지 않은 존재라고 인식을 시켜주고 같이 인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리고 17년도 가을에는 지역축제에 참여해서 1+1 인사쪽지 활동을 좀 더 넓혀서 더 다양한 사람들에게 인사의 긍정적인 요소를 많이 보여줬습니다. 또 설문조사를 해서 인사캠페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면서 차후에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길을 잡기도 했습니다.

18년도 6월 말에 1차적으로 인사캠페인을 진행을 했는데 다양한 인사방법을 뽑기로 해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인사할 수 있도록 돕는 모습들이 많이 보여줬습니다. 그 안에서 주민들의 답변에 따라 이 아파트만의 고유 인사말을 만들어봐요라는 결론을 내리고 1차 캠페인을 끝마치기도 했습니다.

2차 캠페인에서는 경로당 안에서 진행되는 가을 잔치에 부스를 얻어서 인사캠페인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1+1 인사나눔 활동으로 음료2개 중 하나는 본인이 갖고 하나는 인사할 대상과 인사방법을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것에 따라 정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어르신분들이 주민들을 모으고 진행하시는데 많이 참여하시고 인사에 대한 즐거움을 많이 느꼈다고 하셨습니다.

 

고양시문촌7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이번년도 2019년 브랜드 사업으로 지역사회캠페인으로 인사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한 주제로만 인사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어르신에게 인사하기, 가족들에게 인사하기, 택배기사님에게 인사하기, 등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인사하게 도와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단체들과 연합해서 아파트나 주민센터 앞에서 인사 캠페인이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또 **RCY동아리 친구들과도 인사캠페인을 꾸준히 기획해서 가족에게 인사하기, 앨리베이터에서 인사하기 등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식은 판넬에 설문조사를 하고 인사를 잘하자라는 유인물을 나눠주면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 캠페인에 기대하는 바가 있다면..?’

이 캠페인을 같이 진행을 하게 되면서 이뤄졌으면 하는 점들이 2가지정도 있습니다. 사업 얘기를 들었을 때 신규로 들어온 어린이집이 있다고 얘기를 하셨었는데 신규 어린이집에 있는 아이들이 인사에 익숙해지도록 옆에서 조용히 묵묵히 도와주고 싶습니다.

기존에 있는 어린이집은 인사가 익숙하고 하나도 안 힘들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에 이런 좋은 점들을 신규어린이집도 그 부분을 제가 같이 하는 이상 조금이라도 그런 인식을 가지게 도와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지금 협력중인 어린이집 이외에 은평구 전체에 있는 어린이집까지 인사캠페인에 다 참여하게 되고 이웃들과 다같이 친해지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사캠페인을 아이들이 먼저 시작하게 되면 어른들도 자연스럽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에 많은 어린이집에 전파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게 다 된다면 어린이집에서 초중고로 한번 넓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3

현장스쿨 초창기부터 사회복지사의 업무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러한 관심이 캠페인 사업 안에서 충분히 해소 될 수 있을 것 이라는 생각이 들어 저도 기분이 좋네요.


선생님이 이야기한 것과 같이 우리 주변에서는 인사를 많이 하나?’를 생각했을 때 생각보다 이웃들과 인사를 나누는 횟수가 적습니다. 개인화 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반영된 이유겠지만, 이러한 점 또한 불변하는 것이 아닌 캠페인이라는 매개물로 꾸준히 촉진한다면 충분히 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반기 때 선생님의 실천으로 이러한 변화를 직접 경험해보시면 앞으로 사회복지사로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에서도 캠페인에 대한 관심이 많이 느껴집니다. 하반기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

캠페인 사업 소개 때 선생님의 궁금증이 가득한 표정, 집중있게 듣던 모습이 기억에 납니다.

그만큼 과정기록지에서도 사업에 대한 고찰, 선생님의 생각이 잘 담겨있네요. 참 감사합니다.  

손재현선생님과 마찬가지로 과정기록지가 생소하고,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막연했을텐데 정말 잘 작성하셨습니다.


특히 본 사업이 왜 필요한지를 선생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잘 고민해보신 흔적이 보입니다.


복지관의 미션 및 비전중에서 가장 근접해 있고 새로 확장된 사업을 직접 옆에서 경헙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이 사업은 복지관의 색깔과 잘 맞는 것 같기에 무조건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라는 선생님의 글처럼 많은 담당자들이 각 사업에 기관의 미션,비전을 어떻게 녹여낼지 많은 고민을 통해 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본 사업이 지역 안에서 왜 필요한지, 지역적 특성과 어떻게 연관되어질 수 있는지도 함께 궁리합니다. 그러한 과정들을 이해해주시고, 공감해주시니 감사하네요 ^^


캠페인 사업을 하면서 사회복지현장의 모든 일들을 다 경험하긴 한계가 있겠지만

선생님이 궁금했던 것, 해보고 싶었던 것 등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들이 다양하기를 저도 기대해보고, 도와드리겠습니다. :) 잘해보아요. 

여러 사업중에 캠페인 사업을 매칭한 것에는 다 이유가 있었나봅니다.  캠페인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어 사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더 달라보이네요. 여러 사업 중에 선택을 잘 하셨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업적 결과로는 지역의 변화가 필요하지만 선생님도 개인적으로 가정이나 이웃들과 한 번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지 제안드려봅니다. 이론적인 것과 경험을 더하면 사업을 하는데 시너지가 더 날수 있거든요 ㅎㅎ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수 작성일
33 [동이랑민이랑] 첫 사업참여부터 두 번째 문서작성까지(19. 08. .. [2] photo 신헤원 17 2019.09.17
32 (하반기)현장스쿨 4회기(19.09.02.(월)) / (19.09.0.. 이금필 16 2019.09.16
31 [로이]로이에 대한 이해에서 로이마켓실행까지의 기록(19.09.11(.. [3] photo 임희진 35 2019.09.11
30 [로이]사업 계획서 OT부터 로이마켓 기획 및 실행까지의 기록(19... [3] 박수정 27 2019.09.10
[생활복지실천캠페인] 사업 시작 전 생각과 마음가짐 (19.08.28.. [3] 윤태림 41 2019.09.04
28 [생활복지실천캠페인] 끄적끄적 사업참여 전의 소소한 기록들...(19.. [3] 손재현 44 2019.09.04
27 (하반기)현장스쿨 3회기(19.08.22.(목)) 이금필 58 2019.08.23
26 (하반기)현장스쿨 2회기(19.08.21.(수)) 이금필 51 2019.08.22
25 (하반기)현장스쿨 1회기(19.08.16.(금)) 이금필 50 2019.08.20
24 현장스쿨 21회기(19.05.22.(수)) [1] 이금필 165 2019.05.25
23 현장스쿨 20회기(19.05.17.(금)) 이금필 113 2019.05.21
22 현장스쿨 19회기(19.05.10.(금)) 이금필 101 2019.05.21
21 현장스쿨 18회기(19.05.08.(수)) 이금필 80 2019.05.21
20 현장스쿨 17회기(19.05.06.(월)) 이금필 76 2019.05.21
19 현장스쿨 16회기(19.05.03.(금)) 이금필 74 2019.05.21
18 현장스쿨 15회기(19.05.01.(수)) 이금필 78 2019.05.21
17 현장스쿨 14회기(19.04.16.(화)) 이금필 82 2019.05.21
16 현장스쿨 13회기(19.04.12.(금)) 이금필 67 2019.05.21
15 현장스쿨 사회복지 현장 방문(19.03.28.~04.11.) 이금필 60 2019.05.21
14 현장스쿨 12회기(19.04.10.(수)) 이금필 167 2019.04.19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