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따사로이 현장스쿨

따사로이 현장스쿨|

[생활복지실천캠페인] 끄적끄적 사업참여 전의 소소한 기록들...(19.08.26(월))|

  • 손재현
  • |조회수 : 261
  • |추천수 : 0
  • |2019-09-04 오후 5:27:51




생활 속 작은 실천이 이웃, 마을 내 관계가 회복되고 인정을 살릴 수 있습니다.

 

영상 속 마지막에서 항상 나오던 문구입니다.

사업 설명에 대해 듣기 전날 밤, 홈페이지를 여기저기 둘러보다가 생활복지실천캠페인에 대한 영상을 하나하나 눌러보며 감상하던 중에 유난히도 가슴 속에 깊이 박힌 말이었습니다.

 

사실 <캠페인>이라는 말이 늘 진부하게만 느껴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게 그렇게 쉽겠어..?

캠페인 하나로 사람이 180도 달라진다는 게 가능할까..

등등의 부정적인 생각으로 캠페인에 대해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었던 저에게 그 영상은 나름의 변화된 생각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캠페인을 일회성으로, 단기적으로 하기 때문에 별다른 큰 변화가 없었던 거구나!

생활복지실천캠페인은 뭔가 달라보였습니다.

여태까지 봐왔던 혹은 참여했던 안아주기 캠페인들은 FREE HUGS처럼 일회성, 행사성인 경우가 굉장히 많았고 그렇기 때문에 변화를 찾는 것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캠페인은 일상이 달라지는 캠페인입니다.

인사하기라는 것이 어떻게 보면 너무나 사소한 것일 수 있지만 그 사소한 것조차 생활화, 습관화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달리진 소소한 일상이 한 사람을 바꾸고, 달라진 한 사람은 한 가정을 바꾸고, 달라진 그 가정은 한 지역을 바꾸고,,, 그렇게 모두가 바뀔 수 있습니다.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이 사업에 꼭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다양한 연령의 다양한 사람들과 직접 만나고 소통하면서

달라진 일상, 달라진 한 사람, 달라진 한 가정, 달라진 한 지역을 몸소 피부로 느끼고 마음으로 와 닿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 사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그렇다면 이 캠페인은 왜 필요할까? 중요한 이유가 뭐지?

 

이 활동을 통해 인사는 어렵고 부담되는 것이 아니라 재밌는 일, 의미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인사활동을 매개체로 하여 가족, 이웃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 부정적이었다면 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인사는 사실 간단한 일이지만 한 번 안하다보면 두 번 세 번 하기 어려워지고 낯설어지고 소원해지고 그렇게 점점 멀어집니다.

한 번 두 번 먼저 다가가고 먼저 인사하고 따뜻한 마음으로 꼬옥 안아주다 보면 한마디라도 더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그렇게 관계가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사로 시작된 관계는 인사만으로 끝나지 않고 더 많은 무언가를 서로 나누고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것입니다.


..................................................................................................


다른 기관은 인사/안아주기와 관련된 생활복지운동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을까...?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 #부모님께 마스크 팩 붙여드리고 꼬옥 안아드리기

                     

방화11종합사회복지관에서도 신사종합사회복지관의 생활복지실천캠페인과 비슷한 마을인사생동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2019년에 신규로 공항동에서 진행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큰 틀에서 마을인사생동사업 안에 인사문화캠페인이 있는 개념인데 인사문화캠페인은 이웃과 인사하고 지내자’, ‘가족에게 마음을 표현하자등의 취지를 담고 있는 활동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마스크팩 캠페인은 인사문화캠페인에서 진행하는 소소한 어버이날 기념 이벤트 형식이었습니다.

송정초등학교 전교생과 송정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전교 원아, 학부모님들이 모두 함께한 활동입니다.

                                 

어버이날 일주일 전 송정초등학교에 안내지와 마스크팩, 인사 스티커, 인사 배지가 들어있는 캠페인 물품을 전달해드리고 캠페인에 대한 후기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으로 받았다고 하네요. 어버이날 주간 내내 학부모님들의 끊임없는 카카오톡 채팅이 이어졌다고 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이 활동이 크게 와 닿지는 않았었는데, ‘같이 나란히 누워있었다’, ‘연락 안드리던 친척 어른들께도 연락드렸다등등의 학부모님들의 카카오톡 채팅 속의 말들을 읽으며 조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마스크 팩이 매개체가 되어 가족과 한 마디라도 더 나눌 수 있고 붙이고 난 뒤에는 꼬옥 안아드리면서 평소에 잘 말하지 못했던 진심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전달한다는 일, 사랑한다고 말하는 일은 처음에만 어렵고 한두 번 하다보면 익숙해지는 것처럼 생활복지운동도 마찬가지로 처음에 시도할 때는 쑥스러울지 몰라도 한 번, 두 번, 세 번,,익숙해지고 습관화되다보면 일상과 마음가짐이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구나 일상 속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이 캠페인의 포인트이고 그렇기 때문에 마스크 팩뿐만 아니라 일상 속 다양한 물품들이 매개체가 되어 캠페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되었습니다.

.................................................................

# 아산서부종합사회복지관 # 밴드

이곳은 신나라어린이집과 협력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캠페인 방식은 아이들이 포옹과 친해질 수 있도록 인형 탈을 쓴 사람과 포옹하는 연습을 먼저 하고, 집에 가서 미션처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서 집에서도 실천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눈에 띄었던 것은 학부모님들의 밴드가 활성화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밴드라는 SNS를 이용한다면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변화를 체크할 수 있고, 후기를 들으며 어린이집 학부모님들과 소통할 수 있음에는 밴드의 역할이 매우 클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사례를 보면서 신사종합사회복지관의 생활복지실천캠페인에서도 밴드를 개설하여 학부모님, 원장선생님, 복지관 측이 연결되어 함께 소통하고 함께 변화를 체크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


이 캠페인을 통해 기대하는 것?

 

공동체의 붕괴와 개인 개인이 각자 사회적으로 분리된 생활패턴을 가지고 있는 이 시대에 인간적인 교제가 부족한 시점에서 하루 한번 꽈악 안아주는 캠페인을 통해 가족들은 교류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고 마음과 마음을 전달하고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한 가족구성원의 실천은 가족을 변화시키고, 변화된 가족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것, 바로 그것이 우리가 이 캠페인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바일 것입니다.

 

캠페인은 어떻게 보면 흔한 사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체가 생활과 굉장히 밀접하다보면 일상이 변화될 것이고, 그렇게 일상이 변화하다보면 개인의 생각 또한 변화에 이릅니다. 개개인의 생각이 바뀌어 모두의 인식이 바뀔 수 있는 것이 캠페인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인사(안아주기) 캠페인은 의도와 그를 실현시키는 방법이 간단한 듯 보이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있으나 어쩌면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것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상호교류할 수 있는 법을 다시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효과를 크게 거둘 수 있는 사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결과가 하루아침에 나올 수 없는 사업인 만큼 캠페인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서 따뜻한 변화들이 신사동, 대조동, 갈현동, 응암동, 증산동, 불광동에 그치지 않고 은평구에서부터 계속해서 확장되어 나아가는 꾸준히 바쁜 캠페인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3

첫 글쓰기인데도 불구하고 훌륭하게 글을 작성하신 것 같습니다. 캠페인의 필요성에 대해 직접 조사하고, 자신의 생각을 담아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한 것이 글에 잘 나타나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글 중에 한 가족 구성원의 실천은 가족을 변화시키고, 변화된 가족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것, 바로 그것이 우리가 이 캠페인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바라는 문장에 눈길이 가네요. 선생님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앞으로의 활동에 잘 풀어내어 재미있는 캠페인을 만들어 가는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과정기록은 사업 수행에 있어 중요하고 필요한 실천 과정입니다.

선생님에게 과정기록이라는 것이 생소하고, 쓰는 방법이 막연했을텐데 정말 잘 작성하셨습니다.

실천 연계사업으로 생활복지실천캠페인을 선택하게된 계기(동기)부터 사업의 필요성, 타 기관의 경험적 근거, 기대효과까지 선생님의 생각이 잘 담겨져있고, 짧은 시간이지만 많이 궁리한 노력들이 보입니다.


지난 사업 OT시간이 비교적 짧아, 캠페인 사업을 잘 소개되었는지 걱정했는데

과정기록을 보니 취지, 목적을 잘 이해해주신 것 같아 참 감사하네요. 더불어 별도의 자료 탐색도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기록 내용처럼 캠페인은 지속성, 파급성, 효과성, 참여성(주체성)이 중요한 사업입니다.

아직 위 요소가 완벽히 갖춰지지 않았지만, 점차적으로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 선생님이 함께 해주신다면 더욱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선생님의 사회복지실천현장 경험이 풍부해지도록 저도, 직원들도 함께 도울게요.


마지막으로 아산서부종합사회복지관의 사례도 좋네요. 밴드 혹은 오픈채팅방을 통해서 시도해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 감사합니다. :)

참여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실무자 못지않게 잘 파악하고 계셔서 오.. 조금 놀랐어요.  

그것을 글로도 잘 표현해내셔서 앞으로의 기록에는 어떤 것을 담아낼지 궁금해지네요.

타 기관의 사례도 직접 찾아보며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가며 적용점도 제안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