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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동네사네(우리동네돌봄단 활용 메뉴얼)2018.6.29.염애순|

방문시 알아두어야 할것

상담 전 단계

상담전 1단계

사전약속 후 방문하라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관계가 형성되기 전까지는 낯선 사람의 방문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사전약속은 불미스러운 광경을 예방 할수 있다

-공무원도 사회복지사도 의심받는 시대로 변하였다

상담전 2단계

최소한의 정보라도 숙지하고 방문하라

-클라이언트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할수 있다

-공식적인 정보에 대해서만 이야기해라.(평소 눈으로확인된 사항)

상담전3단계

거울을 통해 나의 모습을 점검하라

-웃는 얼굴,정돈된 옷차림.신분증 패용,밝은 말솜씨 등을 신뢰를 주지만

  맨발,슬리퍼,악세서리.미니 스커트,지나친 향수 등은 거부감을 줄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거부감을 갖게 되면 나와 다른 사람이라는 인식을 줄수 있어 정확한

  정보를 얻기 힘들다

상담단계

상담단계1

관계형성(Rapport)에 집중하라

-관계형성은 정확한 조사와 정비례한다

-학연,혈연,지연,군연,사연 등등 최대한 활용하라

-나 먼저 oppen하라

상담단계2

사실에 근거한 내용만 기술하라

-주변의 진술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진술이 중요

~카더라에 대해서는 기록도,전파도 금물

-주어진 양식에 자세히 빠짐없이 기록하라

상담단계3

약속은 아니 아니 아니되오~~

무심코해드릴께요라는 약속 한마디가 가져오는 파장은 민원으로 돌아온다

특히 신입 직원 여러분 조심하세요

상담단계4

클라이언트는 자판기가 아니다

-경력이 쌓일수록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해

  자판기처럼 생각하고 판단하는 경향이 많아진다

-클라이언트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존재 하므로 외모,집안환경.

  말투 등을 보고 미리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상담단계5

50%만 믿어라

-직접 보고 확인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50%만 믿어라

-클라이언트의 공통된 특징.“없다,”부족하다“,”도와달라이므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해 가정방문,주변확인 등을 통해 서비스계획 수립

상담단계6

경청과 공감의 중요성

-상담 중에는 오로지 클라이언트의 진술을 경청하는데 집중하여야 한다

  (핸드폰은 잠시 쉬게 해주세요)

-클라이언트의 진술에 대해 언어적,비언어적 공감의 표현을 계속적으로 보내라

상담단계7

비난이나 비판은 금물

왜 그렇게 하셨어요? 그러니까 잘못되었죠등의 비난이나 비판은 절대 금물

그래서 힘드셨겠네요등의 수용적인 자세가 중요하고 필요

서비스계획 단계

서비스계획단계1

답은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다

-모든 문제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 답도 가지고 있다

  답을 찾기 위해 상담과정에 집중 하라

그러면 어떻게(무엇을)도와드리기를 원하세요?”

서비스계획단계2

망상에서 벗어나라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내가 해결해 준다는 생각을 버려야 더 많은 것이 보인다

나는 슈퍼맨이 아니고돌봄단일 뿐이다

서비스계획단계3

임파워먼트(empowerment)

-클라이언트의자기결정권을 존중하여 상담자의 판단이 아닌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해 서비스계획을 수립(,김치가 필요한데 쌀만 지원 등)

지역자원의 연결

이것만은 꼭! T0P SECRET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중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비밀보장을 명시

-개인정보 보호 강화 등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너만 알고 있어

  가 부메랑이 되어 올수도 있다

-남자 클라이언트:방문직전 사전 전화통화 필수(음주여부 등 확인)

-시각적,후각적 자극을 통제하라:평소에는 전혀 볼수 없으나 클라이언트 가정에서

  보게 되는 지저분함,오물,악취 등을 접하게 될 때 표정관리를 잘 하여야 한다

  잘못된 표정관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거부감을 주어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다

-반말은 안돼요:다정함이나 친분감으로 포장한 반말에 주의(맞아,맞아/응 알껬어...)

  존칭으로 대화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우리동네 돌봄단은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업무를 분담 지원하기 위해 동 지역 내 정기적인 방문활동 및 상담,모니터링을 통해 복지대상자의 안부를 지속 확인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하며 보편적 복지 구현의 주요 역할을 수행하며 또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지속적인 안부확인과 돌봄으로 고독사를 예방한다

거의 비슷하지만 다른 우리동네복지사의 역할은 여기에 추가로 당사자들이 주체적으로 자존감을 가지고 자생할수 있도록 하는것이며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도록 부족한 만큼 도와주는 것 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것

 


댓글 1

우리동네돌봄단 활용 메뉴얼은 사례실천의 기본사항으로 우리동네복지사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겠네요~ 실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여기에 머물지 말고 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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